Ⅰ. 개요
발명은 인간에게만 주어진 특권이다. 인간은 만물의 영장으로 창조되면서 다른 동물과는 다르게 새것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받았다. 이와 같이 신은 인간에게 대자연을 모두 맡겼다. 원리를 찾아 이용하고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마음대로 활용하여 행복을 누리도록 하였다.
창의성, 실기 능력, 태도 및 적성, 발명관련 실적 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단계 접근 방법을 적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선발 방법 또한 매우 다양한 것으로 드러났다.
발명공작교실에서는 발명기초교육과 발명영재교육을 동시에 실시하고 있다. 발명기초교육의 경우, 발명교육의
발명기법의 훈련에 대해서 왕연중은 초등학교 수준에 발명은 더해 보거나, 빼 보거나, 모양이나 크기를 일부 변형하는 등의 발명 즉 착상 발명이며 아이디어 착상기법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창의성과 상상력 및 독창성을 계발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자신이 답답해지고 어려운 상황에서 문제들을 해결
발명은 각국의 과학적 전통과 제도의 확립과 더불어 고도로 발달된 개인의 이익과 기술 보호는 물론 국력과 국익 우선주의의 정책적 배경을 갖고 있다. 현대는 과학기술과 발명의 시대로 불릴 만큼 정치, 사회, 문화, 철학, 종교에까지 그 영향력은 실로 크다.
교육과정의 완성단계이며, 교육과정의 기
발명에 의존하고 있듯이, 앞으로의 문명 또한 오늘날 우리가 기르고 있는 세대에 의한 획기적인 발명에 의존하여 발전할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하며, 이 때문에 학교에서의 발명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가능하다. 다만 학교에서의 발명교육이 보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려면 무엇을, 언제, 어
발명이나 첨단 기술의 개발은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시켜 인력과 시간 그리고 비용을 최소한으로 줄이면서 문제 해결을 접근하는 입체적 사고방식에 의해서 비롯된다. 따라서 발명기술을 창출시키기 위해서는 수직적 사고, 수평적 사고, 입체적 사고를 고려하여 여러 가지로 생각할 수 있는 지도가 필
원리를 직접 체험하는 짜릿한 기분을 맛볼 수 있었다.
-창의발명동산 실시: 이틀 동안 재미있는 과학 프로그램을 구성해 본교 과학실에서 학생들의 창의적인 생각을 발휘할 수 있는 체험의 장인 창의발명동산을 개최했다. 과학의 원리를 흥미로운 과학 활동을 통하여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을 보낸다.
발명은 기술을 낳는 바탕이 되고, 기술의 개발은 보다 나은 문명 생활을 가능하게 하며, 산업에 있어서도 보다 경제적이며 실용성이 큰 상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발명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사실이며 지금 세계 각 국에서는 교육을 통해 21세기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교육이 그 수단이 되고 있음이 공통적인 현상이다. 그래서 교육도 지적재산권의 확보를 위한 방향으로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와 같은 실정에 따라 각 나라에서는 고급 두뇌의 개발을 위한 전략을 세우고 국가적 차원에서 개혁을 서두르고 있다. 획일적이고 지식 중심의 교육에서 창의성과 다양한 능
발명꿈나무 육성을 위하여 전국 각 학교에 발명반을 조직 운영하도록 권장하고 시 군 교육청 내에 발명공작 교실을 설치 운영 하도록 지원을 하고 있다. 교육부와 특허청 및 시 도 교육청이 설치한 발명공작교실은 80여 개에 이르고 있다.
특히 발명의 날 부활과 때를 같이하여 “10만 발명 꿈나무 육성